주식이야기 [HMM] 종목 분석 (고유가, 조선 해운 물류 관련주)
< 목차 >
- 종목 개요
- 재무 분석
- 재료 분석
- 차트 분석
- 결론
종목 개요
이번 포스팅할 종목은 HMM
에이치엠엠 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108 소재한
코스피 상장된 종합해운물류기업입니다.
일반 화물, 냉동화물, 특수화물 등 컨테이너로
운반가능한 모든 화물은 물론이거니와
원자재, 원유, 플랜트 등 벌크화물에 이르기까지
상품 특성에 맞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무 분석
당사의 사업 부문은 컨테이너, 벌크, 기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액 비중에서 컨테이너 부문의 비중이
86% 정도로 가장 큽니다.
(벌크는 12%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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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쓸데는 없지만 국제 정세 상황상
알아야 할 점은
당사의 컨테이너 운송 라인과 가격본동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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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본동 추이와
산출기준을 보면 컨테이너 부문에서만 하더라도
변동이 크고 그 요인으로는 유가와 물동량이 큼을 알 수 있습니다.
극동지역을 통한 컨테이너의 운반은
매출에 있어서 지대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최근 미국 대통령 트럼프의 발언 중 캐나다를
미국의 51번째 주가 되어야 한다는 말에서
대량의 물류 이동을 개선하고
전초기지로 삼고자하는 철저한
계산이 숨어있는 만큼,
극동지역 또한 해운 운송에 있어서
지리적으로 중요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으므로
HMM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관련 뉴스를 챙겨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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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결국 원화로 달러를 사서 달러로 연료를 사는 구조이므로
원화와 배럴당 원유의 가격이 그만큼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선박 연료의 매입액은 원재료 100%이며 거의 1조에 가까운 9,823억 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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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의 매출액은 지난 2021년 13조 8천억 원에서
2022년 18조 6천억 원까지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2021년 수에즈 운하 사건, 팬데믹 이후 급격한 해운 컨테이너의
쇼티지 발생 영향이 큽니다.
2023년은 SCFI 지수나 BDRY의 여러 지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해운운임의 감소 영향으로
수익이 악화되었지만 5,848억 원의 영업이익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당사의 실적은 컨테이너 운임의 요금이 오르면
긍정적으로 작용되어 영업이익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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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재무정보에서 희석 주당 손익과 기본장손익을
살펴보겠습니다.
당사의 기본주당 손익은 3,992원이지만
희석 주당 손익은 2,814원으로 30%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것은 대량의 메자닌 채권 발행에 원인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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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의 CB 전환 가능 주식수는
2019년까지 부진했던 영업이익의
장기화에서 벗어났으며
전환가액 대비 주가가 많이 올라서
전환 주식이 여러 크고 잦은 오버행을
감수하며 해소되어 가는 국면이기는 합니다.
이로써 CB발행으로 인한 희석 주당 순이익의 감소에 따른
가치 절하 이슈에 관해 이미 현재 주가에 실시간 반영 되고 있기 때문에
크게 염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진짜 문제가 되는 점은 컨테이너 시장 점유율의 하락과
국제 유가 변동 및 해운 운임 변동에 따른
영업이익의 적자 장기화입니다.
(다시 부채를 내거나 CB발행이 생길 수 있고
그 주기는 길게는 3~4년도 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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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의 키움 HTS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재무차트입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저렇게 급등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주가는 과거의 영광을 되찾지 못했습니다.
개인이 많이 가지고 있는 주식이기도 하고
산업은행이 대주주로 있다 보니 (이러한 선입견도 한몫합니다.)
엉덩이가 무겁다는 여론이 일각에서 있습니다.
정부가 실시하는 밸류업 프로그램도
선제적으로 나서서 실시한 것이 아닌
최근에서야 (2024년 1월 시행) 실시한 것은
위 내용을 방증합니다.
아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5년 전에 비해 영업이익이라던가
당기순이익 등은 개선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각종 펀드맨털 지표 자체는 우수합니다.
지속적인 이익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경기를 타고, 유가를 타고,
국제정세를 타서 그런 것으로 생각합니다.
소결론
희석 주당 순이익의 가치가 기본보다 30% 정도
하락한 가치를 나타내는 것은 CB발행의 영향이 크다.
가격은 5,000원으로 발행이 되었던 탓에
매도 물량으로 출회되는 크고 작은 오버행이
일어나고 있었으며 2022년부터 새로이 발행한
메자닌은 없기 때문에 당시 발행한 CB 물량의
70~80% 정도는 해소가 되고 있는 국면이다.
이는 주가에 모두 실시간으로 반영되고 있으며
차트의 기술적인 판단과 당사의 밸류업 및 배당,
컨테이너 운송 비용의 변동 등이 2025년 주가의
향방을 가를 것으로 보임.
재료 분석
2021년 수에즈 운하 마비 사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021년 수에즈 운하 마비 사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021년 수에즈 운하 마비 사고는 이집트 시간(UTC+2)으로 2021년 3월 23일에 컨테이너선 에버 기븐(Ever Given)이 수에즈 운하에서 좌초되어 6일간 통행이 마비된 사건이다.[2] 400 m 길이의 배가 시속 74 km
ko.wikipedia.org
앞서 설명드렸던 수즈 운하 마비사고와 같은 일이 생긴다면
주가가 급등락 할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컨테이너를 실은 배가 바다 위에 오래 떠있을수록
컨테이너의 희소가치는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HMM 지난해 영업이익 5848억으로 94% 급감, 매출도 54%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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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usinesspost.co.kr
해상 운임의 하락은 매출을 적자로도 이끌 수 있는 이슈입니다.
위 뉴스는 2023년 매출하락의 원인은 컨테이너 운송 요금의 하락으로 인한
HMM 매출의 급감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BDRY ETF, BDI 정의, 매매 방법 및 타이밍, 주의할 점 - 닌니와 함께
BDRY ETF, BDI 정의, 매매 방법 및 타이밍, 주의할 점
BDRY, BDI 정의, 매매 방법 및 타이밍, 주의할 점 BDRY 정의 BDRY (Breakwave Dry Bulk Shipping Index)설정일2018.03.22.순자산(천)29.067레버리지1괴리율0.24배당율0보수율3.5% BDI의 변동을 추적하는 상장
ninnini.tistory.com
필자가 수개월 전에 포스팅하였던 BDI, BDRY에 관한 정보는
SCFI 지수와 더불어 HMM 같은 해운 물류 기업을 투자하고자 하는
일반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중요하니 가끔 참고하도록 합니다.
(되도록 즐겨찾기 추가)
중동발 해상운임 상승 끝나고 해운업계 재편 앞둬, 김경배 HMM 대표 재신임받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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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usinesspost.co.kr
당사의 해상운임 상승으로 작용하였던 중동 전쟁 발발 이슈는
트럼프 정권 2기에 들어 해소되는 국면입니다.(아직 끝난 것은 아닙니다.)
전쟁, 분쟁 지역에서 함부로 해상 운송을 진행할 수없기에
돌아가야 하므로 운임 요금이 올라가기 때문에
헷지성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복잡하지만 대체로 그렇습니다.)
대신 전쟁이 끝나면 해상운임은 원래대로 돌아가겠죠?
차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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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역사도 있고 해서 월봉 대신 연봉과 주봉을 가져왔습니다.
과거로부터 이어져온 유상증자의 향연입니다.
유상증자를 통해 주당 가치를 희석하는 일이 잦아지니
대주주의 힘은 약해졌을 것이고
처음부터 산업은행의 소유는 아니었을 테니
이는 자연스러운 흐름이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유의미한 반등은 2019년부터 이뤄졌으리라 봅니다만
역시나 과거의 희석된 주식 가치와 던지는 주식 물량 출회로
주가는 거대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크게 오르지 못했습니다.
지금은 이러한 부분을 어느 정도 정리해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더 이상의 메자닌이나 헛발질을 하지 않는다면요.
주봉상으로 이평선들이 어느 정보 오여 있고 골든 크로스가 일어난 것은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2024년 내 약 2천억 원가량의 외인+기관
누적 순매수는 긍정적입니다.
더 긍정적인 것은 개미투자자들이
2천억원 가량 팔았다는 것이 됩니다.
(대부분은 개미가 팔아야 차트가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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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한 부분은 거래량이 조금 더 있었으면 하는 점입니다.
결 론
주가 16,000원을 손절선으로 잡는 스윙매매가
적절한 것으로 가정하겠습니다.
마이크로하게 기술적이고 단기적으로만 접근하면
50일선이나 60일선을 기준으로 매매하는 것도
유효한 방법으로 보이지만
개인적으로 HMM은 요즘 같이 국제적인
정치적인 리스크가 있는 상황에서
손실을 볼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악재는 밤에 터집니다.)
현재의 주가는 각종 분쟁 이슈를 어느 정도
선반영 한 상태에서 밸류업 +
외국인 + 기관의 매수로
주가 하락이 방어되며 조금씩 고점을
뚫고 올라가고 있습니다.
개인 소액 주식 물량과 정치리스크는
투자자라면 감내해야 할 숙제입니다.
주가 20,000원에서 거래량을 동반하여
과감하게 돌파하는 일봉이 출현하지 않는다면
2만원대에서 일부 수익실현을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기회를 놓치더라도 괜찮습니다.
조정이 와서 따라붙은 각종 이평선들을 지지하는
시점이 가까워짐 + 조정하는 모종의 이유들이
정신을 차려보니 별것 아니었다 싶으면
무섭게 추세를 지켜주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적절히 판단하여 분할매수하는
기회로 보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특정 종목의 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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