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종목 개요
지난 2024년 12월 7일
패스오브액자일의 *얼리액세스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앞서해보기 시스템)
최소 요금 33,000인데도
디아블로 4보다 훨씬 재밌다는 반응입니다.
향후 내년 상반기 내 정식 게임 발매가
시작된다면 얼마나 흥행몰이가 될지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패스오브액자일 2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카카오게임즈!
그렇습니다. 오늘 게임하나를 소개하는가 했지만
여기서 우리는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는가를
카카오게임즈의 종목분석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톡, 다음 플랫폼 기반 PC, 모바일 및 블록체인 게임
개발부터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 등을 영위하는
코스닥 대형 우량주 (시총 1조 4천억 원)입니다.
게임을 어느 정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키에이지 워, 프로젝트 Q, 오딘(발할라 라이징) 등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포스팅하는 오늘날의 주가는 17,670원의 장내 거래되고 있습니다.
주가가 한없이 떨어지고 있고 종목토론방에 원성도 가득합니다.
그렇다고 시가총액도 작은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막판에 희망이 없다고 결론을 낼지언정
결론을 향해 나아가봅니다.
차트 분석
카카오게임즈의 월봉 차트입니다.
2020년 9월에 상장하여 강한 기대감을
받았던 그 당시보다 현저하게 주가가 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우하향 하고 있으나 점차 기울기가 떨어지며
20주 봉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2년 하반기부터 2023년 1분기까지 있었던
어디까지나 기술적 반등일 뿐 전고점은 언감생심이어야 할 자리입니다.
이평선의 역배열인 데다가 이격이 큽니다.
이 경우 약간의 악재에도 내려온 가격이 있기 때문에
반등을 하고자 하지만, 과거의 악성 매물들이
오버행처럼 작동하므로 때를 기다려야하 합니다.
현재도 미래에서 보면 단기적이고 기술적인 반등일 수 있습니다.
최근의 일봉을 보면 단기적인 주가 지지라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신 힘이 강한 자리는 아니고
어디까지나 차트관점에서
참고할만한 자리입니다.
주가는 17,000원에서 이하일 때 놓아주면 좋습니다.
올라가면 위로는 15% 열려있고
밑으로는 5% 미만의 손실이라는
스윙 관점의 매매 시나리오가 하나 만들어집니다.
(재무에서 힌트를 얻어 다음 분기부터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올 것 같은데
시장이 투매 심리가 작용하여 단기적으로 내려갔을 때는
반대로 17,000원 이하에서 모아가는 것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외국인이나 기관이 지속성을 가지고 매집하고 있다면
더욱 긍정적 사인이 됩니다.)
재무 분석
3 Q24 카카오게임즈 IR 보고서입니다.
모바일게임 매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고
PC게임의 매출비중은 늘고 있습니다.
게임은 잘 되는데도
모바일 게임의 매출 비중 축소는
과금을 잘하지 않는
2030 세대의 일각입니다.
POE2가 얼리액세스 되고 내년에도 매출로 이어진다면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축소된 실적을 만회할 수 있겠습니다.
남은 4분기에 크게 적자가 나지 않는다면
올해는 흑자로 영업이익을 돌릴 수 있겠습니다.
당기순손실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게임을 지속적으로 퍼블리싱하고 개발하는 비용은 고정비 성격이 크므로
영업비용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기는 했습니다.
중단영업이익이 발생한 것도 그 때문입니다.
2023년 4분기 기타 비용의 -4,404억 원은
자산손상차손이라고 해서 당사의 보유 자산의 가치가
장부가액보다 하락하여 재무제표에 실제 비용 없이
재무제표상 반영하는 것이므로 크게 부정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적자 내는 프로젝트나 종속기업은 처분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신규 게임을 퍼블리싱하고 개발하는 일 또한 줄이거나 처분할 수는 없습니다.
남은 것은 매출액을 늘리는 것, 실적을 내는 일입니다.
신작게임 중 눈여겨볼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앞서 언급하였던 패스오브엑자일 2와 로스트 아이돌론스:위선의 마녀가 있습니다.
내년에는 섹션 13 등이 있군요.
카카오 게임즈 유럽법인의 성과를 눈여겨본 이유는 아래 공시 때문입니다.
크래프톤 주식을 전환사채를 발행한 자금과 비슷한 규모의
주식 취득입니다. 비용은 2,880억 원 규모입니다.
빚 갚느라 크래프톤 주식 내놨던 카카오게임즈, 속 쓰린 사정
빚 갚느라 크래프톤 주식 내놨던 카카오게임즈, 속 쓰린 사정
카카오게임즈가 게임 회사 크래프톤 주식을 내놓고 2700억 원을 조달한 후 크래프톤 주가가 계속 올라 속이 쓰린 상황이 됐다. 카카오게임즈는 앞서 8월 크래프톤 주가에 15% 할증을 붙여서 교환
v.daum.net
해외사업 초창기 시절부터 유럽시장을 맡아 펄어비스 검은 사막의
유럽 및 북미 퍼블리싱을 직접 주도했었던 만큼
카카오게임즈에서 유럽법인(김민성 대표)이 가진 당사 내 입지는 큽니다.
크래프톤 주식을 상환청구권 행사한다한들 25%의 비중이 한계입니다.
크래프톤 주식이 오른 만큼 당사 내 입지를 생각해서라도 내년 글로벌 영역 확장은
필요해 보입니다.
눈여겨본 공시와 유럽법인에서 퍼블리싱한 신작 게임을 보고 나니
글로벌 PC, 콘솔 게임 분야에서 유의미한 매출 신장으로 연결될지 지켜볼 일입니다.
재료 분석
첫 번째, AI 시너지입니다. 이는 국내 게임주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 잠재성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AI를 활용하여 디자인, 코딩, NPC 작업 등을 전부 인공지능이 하면 결국 비용 효율화를 가장 먼저 일선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분야라고 보는 시각이 있습니다.
두 번째, 대선입니다.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현 정권에서 윤 대통령이 직접 카카오라는 회사를
언급할 만큼 카카오가 찍혀서 그룹이 많이 힘들었죠.
악재의 해소는 호재라고 생각하는 재료입니다.
123 사태, 그 사건 후 며칠간 거래량을 동반하여 장기이평선을 두드리는 것은 위 내용을 방증합니다.
카카오 그룹 전체가 비슷한 패턴이었습니다.
녹색 선 사이에 있는 상승은 이러한 재료를 일부 반영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게임주는 경기 방어주에 속합니다.
경기 침체에 부각될 수 있습니다.
단, 회복 불가능 할 정도의 강한 충격에는 답이 없습니다.
IMF급의 파산에는 ALL DIE~
결 론
보수적으로 주가 17,000원대를 신규진입한 뒤
17,000원에서 손절하는 것이
스윙 매매 전략으로 유효하여 보입니다.
운이 좋아 20,000원 도달하면
약간이라도 익절 하여
심리를 다스릴 것을
권장합니다.
손절할 때 분할매도로 접근 시
늦어도 15,000원대에서 결정을 해야 합니다.
배당은 없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차차 나아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3분기까지 빅 이벤트라 할만한 신작게임은
없었지만 POE2와 2025년 글로벌 게임 마켓을
겨냥한 신작 게임이 매출에 기여할지가 중요합니다.
특히 게임 유튜버 등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 흥행실적을
가늠할 수 있어서 분기보고서 전에 직관적으로 감은 잡을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특정 종목의 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주식은 개인의 상황과 선호도,
시장분석 능력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투자 전 반드시 충분한 조사와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주식시장은 예측하기 어려우며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기 전에는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실적, 미래 전망 등을 충분히 분석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와 위험 감수 능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투자 기간과 자금 운용 계획을 세우고
적절한 타이밍과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수익과 손해는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포스팅과 관련하여 그 어떤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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