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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개요
코스피 중형주 한화시스템입니다
한화시스템은 2000년 1월 11일 설립된 코스피 상장기업입니다.
시가총액 3조 8천억 원이며 현재 주가 20,400원입니다.
K방산관련주, 추후 UAM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기업입니다.
국장이 요즘 많이 빠지고 있는데,
현금확보가 중요한 이 시점에서 마련한 유동자금으로
앞으로 알아놓으면 좋을 종목을 미리 공부한다는 차원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한화시스템 재무상태표]
[한화시스템 손익계산서]
[한화시스템 현금흐름표]
한화시스템의 현금흐름표에서 나타내는 특징 중 하나는 분기별로 봤을 때
1,3분기에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적고
2,4분기에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최근 분기에서는 홀수분기의 영업활동현금흐름 적자 폭이
감소하고 있어서 저점이 올라가는 것은 긍정적 신호입니다.
키움 증권 HTS 0604 - 재무차트를 통해 직관적으로 주요 재무제표의 수치들의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2분기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급감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5,300억 원입니다.
현금유출액은 세부 정보를 보면 2022년도에 유동금융자산 증가가 두드려졌고
1년 뒤 2023년 기말에 반영된 관계기업 등 지분 관련투자자산의 증가가 6,667억 원이 등장합니다.
아래 공시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주)를 한화그룹 차원에서 인수한 목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견이지만 그룹차원에서 이렇게 기업인수를 다 같이 십시일반 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시너지 기대 측면에서 좋아 보일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코리아디스카운트의 단편적인 예이며
악용 사례가 워낙 많다 보니,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는 정도로 하겠습니다.
한화시스템이 조선+방산+ICT 분야에서 무엇인가 사업을 벌일 것이라는 예상은
대우조선해양의 인수 외에도 지속적 요소가 더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소재 조선소 Philly Shipyard Inc. 지분 60%를 인수한다는 내용입니다.
한화, 미국 조선소 인수한 까닭
한화, 북미 조선·방산 거점 확보 한화그룹이 국내 최초로 미국 조선소를 인수해 눈길. 북미 조선·방산 시장서 전략적 거점을 확보, 글로벌 해양 선도 기업으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하게...
news.bizwatch.co.kr
아니나 다를까 한화오션과 공동으로 진행한다라는 소식.
필리 조선소의 인수 금액은 1억 달러인데 한화시스템이 부담하는 인수비용은 918억 원, 64% 정도의 비중인데 조선소를 한화오션이 부담스러우니 한화시스템이 대신 사주는 그림이 나오는 것 같아 저는 의구심이 듭니다.
한화오션은 부채가 많을 테니 나름 사정이 나은 한화시스템의 유동성을 빌려 시너지를 내겠다는 것은 이해합니다.
그러나 휴게소를 짓고자 하는데 자판기 사업자가 돈을 더 많이 투자하는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군요.
주요 판매 경로와 방법, 주요 매출처를 보면 내수가 대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내수가 많다는 것은 요즘같이 원화가치가 떡락하는 기간에 주가가 많이 내려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수출이 아닌 내수위주의 사업인데도 주가가 방어되는 이유는
외국인이 모종의 이유로 대량의 매수 후 크게 빠지지 않고 있다는 점과 사업 대상이 B2G 정부기관이라는 점입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세부정보는 알 수 없지만 수주 총액 대비 남은 수주 물량은
앞으로 당사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발표할 것이라는 신뢰를 줍니다.
[한화시스템 재무비율 3 Q24]
당사의 여러 이벤트를 확인하고 재무비율을 보자면 최근 증가하고 있는 매출액과
반대로 감소한 판관비율을 제일 먼저 확인됩니다.
또한 투하자본의 수익성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방산 분야에서 당사가
헛발질을 하지 않고 있다는 확률을 높여줍니다.
재료 분석
영공 방어의 핵심기술, 한화시스템의 안티드론 시스템(Anti Drone System)
유튜브에서 한화시스템의 안티드론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년 3분기 보고서에서도 언급되어 있는 신사업 부문의 UAM, 위성통신은 향후 트럼프 정권 2기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드론방산, UAM 분야에서 당사가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매출 비중을 따져보면 방산에 비해 저조한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음 분기에 UAM, 안티드론 부문에서 확연한 실적증가가 눈에 띄는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드론으로 망을 쳐서 상대방의 드론을 무력화한다거나 마취총을 쏘는 것처럼 보이는 장면이 있는데 적국이나 테러단체의 드론이 쉽게 가만히 서서 당해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 빛 좋은 개살구가 아닐까 염려스럽기도 합니다.
또한 AI 관제를 통해 수백 대의 드론이 전술적으로 움직이는 시대인데 당사의 영상을 보면 개활지에서 핵심장비가 노출된 상황을 가정하여 수십대의 가만히 있는 (혹은 등속 이동하는) 드론을 어떻게 타격하겠다는 것만 표현이 되어 아쉽습니다.
그래도 국가에서 내로라하는 전문가 분들이 밤지세워가며 개발할 일이니 아쉬움은 차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한화시스템, ‘한국형 도심 항공교통’ 미래 그린다 - 뉴스웨이
한화시스템, ‘한국형 도심 항공교통’ 미래 그린다 - 뉴스웨이
한화시스템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한국형 도심 항공교통(K-UAM·Korea Urban Air Mobility)’ 사업 협의체인 ‘UAM 팀코리아(Team Korea)’에 업계 대표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UAM 팀코리아 발
www.newsway.co.kr
한화시스템에서는 팀코리아를 발족하여 한국형 도심 항공 교통의 미래를 그려나가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 맨 앞에서 따온 사진 자료 또한 홈페이지에서 따온 당사에서 기대하는 UAM 청사진입니다.
상용화 까지는 수년이 남았더라도 미국의 드론 및 UAM 관련 주식이 오르면 크게 한 번은 기회를 줄지 모르니 미리 알아놓으면 좋을 정보입니다.
저는 UAM이 이제는 먼 미래 이야기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조비 에비에이션, 중국의 이항 홀딩스(미국 상장) 등을 생각하면 풍전등화 같은 국내외 정세 속에서 한국이 뒤처지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당사의 재료 순서는 1. 방산 및 레이더, 2. 드론 및 UAM, 3. 안티드론시스템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최근 외국인의 강한 수급으로 주가 30,200원을 터치하고
두 달 만에 그럴싸한 반등 없이 고점 대비 40%가 빠졌습니다.
최근 이동평균 서너에 안착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대로 주가가 눌리는 국면을 잘 버텨준다면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겠군요.
다만 17,000원을 깨고 내려간다면 추세가 바뀔 수 있으니 조심해야겠습니다.
결 론
주가 17,000원대를 건드리지 않으며 외국인 수급이탈이 없다면 주가는 잘 다져진
18,000원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고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해 볼 만합니다.
단기적으로는 한 달 전에 고점에서 빠진 주가 + 원/달러 환율로 인해 주가가 불안정한 부분도 있습니다.
재료적 측면에서 미국에서 밀고 있는 드론 산업과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있는 안티드론 시스템은 당사의 경쟁력을 제고시켜 줄 좋은 아이템입니다. (비상장 기업인 삼정설루션이 있지만 비상장이므로 패스)
가지고 있는 레이다 기술을 바탕으로 AI와 시너지를 낸다면 국내 투자자들이 사기당했다는 말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투자한 조선소 인수는 당장 다음 분기 보고서나 차차기 보고서에서 수익으로 리턴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 대형 선박 건조를 자력으로 하기 힘든 상황 속에서 국내 기업이 미국의 조선사를 최초로 가져왔다는 점은 고무적인 일입니다.
본 포스팅은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특정 종목의 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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