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 / / 2024. 12. 19. 00:19

주식이야기 [네오위즈] 종목 분석 (P의 거짓, 게임 관련주)

반응형

< 목차 >

 

 

종목 개요

네오위즈는 시가총액 4,470억 원(2024.12.18. 기준)의 코스닥 우량 중형주입니다.

1997년 5월 설립된 한국의 게임 개발사이자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업체이며 

2023년 라운드8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소울라이크 RPG 게임

P의 거짓으로 대박을 터트렸습니다.

국내 리니지 라이크류로 염증이 컸던 게이머들 사이에서 국내 솔로 PC/콘솔게임의 희망을 가히 보았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존 모바일 게임 브라운더스트 2와 2024년 12월 피망 포커를 출시하여 

게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당사는 2024년 출시 예정이었던 P의 거짓 DLC가 2025년 중 출시로 연기된 이슈가 있습니다.

 

 

제가 오랫동안 포스팅 했던 머지서바이벌:생존의 땅도 당사의 작품이었군요.

 

재무 분석

 

[네오위즈 손익계산서]

 

당사의 매출은 분기별로나 연도별로나 2023년도에는 P의 거짓의 대박으로 어닝서프라이즈가 있던 해였습니다.

올해는 P의 거짓 기대효과가 많이 감소하여 끝물아니

냐라는 우려가 반영된 매출 실적입니다.

 

기존 게임의 안정적인 운영에도 불구하고  3 Q24 네오위즈의 IR 보고서에서 알 수 있듯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감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기대할 만큼의 신작이 요원한 시점입니다.

 

[네오위즈 재무상태표]

 

 

유동부채의 감소 357억 원의 감소는 재무적으로 고무적인 일입니다.

 

[네오위즈 현금흐름표]

 

재무제표는 3분기 누적액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기말의 재무를 살펴봐야겠지만, 겨울이라는 계절성 어드벤티지를 받는다고 해도 2023년의 실적을 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신작 라인업의 부재가 가장 큰 원인이며 P의 거짓이 솔로 콘솔 및 PC게임이다 보니 매출의 지속성이 떨어지는 것도 있습니다.

 

DLC의 출시 효과는 네이버 리서치에 따르면 큰 기대는 않는 분위기입니다.

 

그러나 P의 거짓이 처음 발매되었을 때도 시장에서는 반전이 있었기 때문에 게이머들의 반응을 살펴볼 일입니다.

 

재무비율을 보고 느낀 점은 안정성 측면에서 뛰어나지만 성장성에서 동력을 당분간 잃었다는 점입니다.

당사의 입장에서는 2023년이 많이 그리운 한 해이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신작 라인업에 대한 기대감을 대신함과 동시에 당분간 당사는 브라운 더스트 2와 피망 포커를 통해 성장성의 부재를 상쇄하려 노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번 브라운 더스트 2의 포스터를 보면 조금 선정적인 캐릭터를 배치하여 구매력이 있는 성인 남성들의 소비를 이끌어 내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모바일 게임 순위 사이트에서 브라운더스트와 피망 쇼다운 홀덤의 최근 순위를 보면 비교적 선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료 분석

 

당사의 IR에서 소개된 바와 같이 폴란드 개발사 자카 자네와 같이 공동 퍼블리싱 계획이 있습니다.

서부의 누아르 배경으로 한 어느 광산에 도착한 보안관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미스터리한 이야기입니다.

Witcher, This War of Mine 개발 경력이 있는 회사다 보니 개인적으로도 기대가 됩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게임 출시 일정이 까마득하다는 것이며 2026년 정도가 되어야 일정이 잡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차트 분석

 

당사의 월봉차트입니다.

 

P의 거짓 파워일까요

주가 53,000원을 찍고 내려왔습니다.

현재 주가는 20,450원 입니다만, 피의 거짓에서 비롯한 실적 기대감이 없었다면 주가는 11,000원으로 돌아왔을 것입니다.

실체와 그에 따르는 실적의 힘은 대단하군요.

 

월봉상 신작 게임이 나오기 전까지는 소란스러웠던 '장내 정리' 시간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어지러운 이평선도 정배열되고 매물도 걷히고 하는 시간 말입니다.

 

2024년 12월 5일 출시한 피망 쇼다운 홀덤 출시일에 큰 거래량을 동반하고 주가는 긴 위꼬리를 달았습니다.

뉴스 검색을 통해 위 게임이 출시에 따른 변동성 같습니다.

그 뒤 현재까지 외국인이 조금 매수한 흔적입니다.(25만주, 약 50억 원 추가 매수)

일봉상 이동평균선들이 모이고 있어 주가 2만 천 원을 돌파하는지 단기적으로 지켜보는 것이 관전포인트입니다.

실적의 개선 없이 기대감만으로 작년 한 해 있었던 매물을 소화하기에는 버거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운이 좋아 21,000원을 돌파하면 다시 23,000원에서 강한 매도 물량이 출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시장을 이기는 종목은 없으므로 시장이 미친 듯이 빠지지 않는다면 당분간 횡보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외국인이 여기서 더 매수한다면 2만 3천 원까지는 부담스러운 주가는 아닐 것으로 생각합니다.

 

결 론

P의 거짓 DLC 후속작 기대감으로 한 번은 슈팅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피망 쇼다운 홀덤은 의외로 재무에 소리 없이 강한 힘을 발휘해 주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위 두 개의 재료는 스윙 매매 관점에서 주가의 하방을 제한적으로 볼 요인입니다.

 

당사의 효자 종목 : 브라운더스트 2의 매운맛 업데이트는 P의 거짓 후속 딜레이와 신작 보릿고개를 버텨줄 카드 중 하나로 보입니다.

 

IR에서 게임별 매출 비중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으므로 아쉬운 점은 있습니다.

그러나 짐작건대 기존 게임 들이 게임 매출 순위에는 들지 못하더라도 효율화와 업데이트를 통해 순항 중인 것으로 추측합니다.

 

주가는 당분간 횡보하는 것으로 예상되지만 주가 17,550원을 깨고 내려간다면 손절을 고민해야 겠습니다.

큰 이슈 없이 23,000원의 주가에 도달한다면 일부 차익 실현을 통해 심리를 다스리는 것이 좋습니다. 

 

 

본 포스팅은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특정 종목의 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