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종목 분석 #2
인트로
지난 포스팅에서 IMM인베스트 먼트로부터의
지분매각과 관련하여
당사의 주가가 부양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포스팅을 게시하였습니다.
4 Q24 실적보고가 나온 지금의 켄코아는 어떻게 팔로 업해야 할까요.
이어서 두 번째 이야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4 Q24 수익성

마지막 분기 순이익 상태가?
성장률 -1,319%라는 막대한 순이익 적자가 발생했습니다.
세부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영업이익은?

역시 -22억 원의 적자를 기록한 분기 실적입니다.
2024년 기말로는 -34억 원의 적자 영업이익입니다.
켄코아 믿었는데 왜 그러니.
역시 자세히 알아봐야겠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공시서류검색 | 공시통합검색
dart.fss.or.kr

전자공시 시스템의 켄코아 최신 공시를 확인하면
위와 같이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에
관하여 공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ㅁ 실적 요약
실적에 대한 요약입니다.
항목 | 2024년 | 2023년 | 증감금액 | 증감률 |
매출액 | 862억 원 | 911억 원 | -49억 원 | -5.38% |
영업이익 | -35억 원 | 8.7억 원 | -43.5억 원 | 적자 전환 |
법인세차감전이익 | -42.6억 원 | -10.7억 원 | -31.8억 원 | -295.7% |
당기순이익 | -55.6억 원 | -18.5억 원 | -37.1억 원 | -200.74% |
ㅁ 적자 전환 주요 원인
매출의 감소 -5.38%
- 이는 여객기에서 화물기로 개조하는 사업의 매출이
감소하였기 때문이라고 당사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 항공기 개조사업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율 상승을 이유로 들고 있군요.
ㅁ 영업이익 적자 전환에 관해.
- 매출 감소가 되니 당연히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그 규모는 -35억 원입니다.
- 재고자산 평가손실이 영업이익에 반영되었습니다.
그래프는 시각적으로 더 와닿게 하기 때문에
악재처럼 보입니다.
평가손실 규모는 3월에 있을 기말 보고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써 우려할 수 있는 요인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화물기 개조사업이 매출 감소 지속 되는지.
- 재고자산 평가손실이 앞으로도 계속되는지
재고자산 평가손실은 보통은 일회성이므로
개조사업 매출 감소,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 지속이
매출의 악화로 이어지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긍정요인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상태 요약
항목 | 2024년 | 2023년 | 변동 |
자산총계 | 2,556억 원 | 1,499억 원 | +1,057억 원 |
부채총계 | 707억 원 | 915억 원 | -208억 원 |
자본총계 | 1,849억 원 | 584억 원 | +1,265억 원 |
결과적으로 부채가 -208억 원 감소하였으며
자본이 전년도 기말 대비 1,265억 원 증가하였습니다.
자본의 증가이유와 분석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차트 현황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일봉차트입니다.
2025년 1월 24일에 있었던 큰 양봉의
평균값까지 떨어지고 기술적인 반등 중입니다.
이러한 실적의 마이너스적인 부분을
상당부문 차트와 주가에 반영이 실시간
되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추세가 꺾인 차트는 아니고
아직 힘이 살아있습니다.
허울뿐인 상장사라면 저기서 양대음봉의 시작가로
내려가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참고할만한 뉴스
[비즈앤머니]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몸집 키우고 날개 단다...드론·UAM 파운드리 확장에 M&A도 물색
사천 2공장의 지난번포스팅 때는
로드뷰로 확인하였을 때는
자재와 기초 밖에 없었는데
뼈대를 올라간 것이
지난 2024년 11월 뉴스이며
25년 2월 준공을 목표로 한다 하였으니
2025년 2분기가 기대가 됩니다.

UAM 확장, 항공기 기체 내재화,
군용헬시 방산사업 등의
사업적으로 활발하게 무엇인가 준비하고 있습니다.
결론
해를 넘기며 부채가 감소된 것은
매자닌 채권이 많았던
당사의 리스크를 한 짐 덜었다고 할 수
있겠고 아직 충분한 현금여력은
향후 재무적으로 건전성을 제고할 여지가
남아있다는 것이 되니 긍정적인 요인으로 보겠습니다.
글로벌 항공 수요 회복이 되는지,
살펴봐야겠습니다.
또한 방산, 우주 항공 사업의 확장이
되는지 팔로 업해야겠습니다.
현재 당사가 직면한 가장 큰 과제는
적자의 탈출로 보입니다.
공장이 원활히 준공절차를 거치고
항공, UAM 제품을 생산하고 있기를 바랍니다.
해가 뜨기전에 가장 어두운 법 아니겠습니까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그나마 실체가 있는
코스닥 기대주입니다.(주관적 주의)
향후 동향에 특이사항이 있다면
다시 이야기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이야기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기업분석 - 닌니와 함께
주식이야기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기업분석
종목 개요최근 이슈차트분석공시분석재료분석 종목 개요설립년월은 2013년 4월이며항공기 부품을 제조하고 판매하고,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주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4년 11월 10일
ninnini.tistory.com
본 포스팅은 특정 주식의 매매 추천글이 아닙니다.
공부용 참고용으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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