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 / / 2024. 12. 3. 23:21

미국주식이야기 [조비 에비에이션 JOBY] 종목 분석(드론 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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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종목 개요

먼저 우리 블로그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뉴스를 보다보면 UAM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얼반 에어 모빌리티의 약자인 유에이엠은 

쉽게 말해 드론 택시.

 

미래의 차세대 

테슬라이자 

지상에는 우버

공중에는 조비

 

그래서인지

주당 순이익의 음의 숫자임에도

EPS가 -인데도

미국 드론 분야의

텐베거 후보로

수년 전부터 꾸준히 언급되는 종목입니다.

 

조비는 2021년 8월 상장하였습니다.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 | 조비

 

Joby Aviation | Joby

A Better Way to Move

www.jobyaviation.com

 

 

 

차트 분석

 

주봉차트입니다.

트럼프당선 이후로 

미국 연방 항공청의 규제 완화 기대감으로

주가가 치솟고 있습니다.

 

대신 per수치가 높고 주당 순이익이 

마이너스이므로 거래량을 동반한

손바뀜 + 변동성이 커졌습니다.

 

현시점 테마성으로 오른 것이므로 천하제일 단타대회 중입니다.

 

주가 5달러 이하에서는 모아가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가는 8달러 대인데 조정을 받고 한차례 더 오르더라도 10달러부터

매도 물량이 출회 되어 단기 하락이 커질 위험이 큰 자리로 봅니다.

 

익절 구간이라면 물량을 10~15% 줄여 나가며 눌릴 때마다

욕심을 조절하여 소량 담아가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재무 분석

 

조비의 재무적 강점 두 가지는 부채비율이 동종 업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라는 것과

높은 유동비율입니다.

 

여기서 유동비율이란 유동자산/유동부채 X100% 이므로 

낮은 부채비율을 가진 분모가 너무 작기 때문에 실제 재무상태표를 체크할 필요는 있습니다.

 

체크할 이유는 차고 넘치지만 간단하게 말해서

적자기업이므로 가진 현금으로

몇 분기를 버틸 수 있을지 가늠하는 일이라 보시면 됩니다.

 

조비에비에이션의 재무제표-현금흐름표입니다.

205억 달러라는 큰 자본이 있지만

대규모의 지출이 따라오고 있습니다.

 

실적이 없는 개발 단계에 있기 때문이며

많은 텐베거 후보 종목들이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리스크입니다.

 

2023년 기말이자 

2024년 기초자본 중 현금은

205억 달러로써 올해 3분기 

-93억 달러, -29억 달러, -52억 달러

174억 달러의 누적 손실이 발생하였으며

매 분기 평균 58억 달러의 적자입니다.

 

가지고 잇는 현금이 153억 달러이므로 

향후 3분기를 채 버틸 수 없는 셈입니다.

 

[오늘의 뉴욕증시 무버] 조비 에비에이션, 도요타 추가 투자에 27% 폭등 - 이투데이

 

[오늘의 뉴욕증시 무버] 조비 에비에이션, 도요타 추가 투자에 27% 폭등

에어택시 조비, 도요타 5억달러 추가 투자에 급등휴매나, 건강보험 가입률 급감 전망에 11% 넘게 급락 주요 중국 기업 ADR, 경기 부양책 랠리에 강세▲

www.etoday.co.kr

 

우리나라처럼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을 조달할 수도 있고

일본의 도요타가 조비에 전폭적인 투자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3분기 내 실적이 가시화될 것이라고 크게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재료 분석

 

 

미국 정부, 머스크 우주관광 계획에 제동 | 서울신문

 

미국 정부, 머스크 우주관광 계획에 제동

미국 정부가 전기자동차업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우주개발업체 스페이스X의 우주관광 계획에 제동을 걸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연방항공국(FAA) 대변인은

www.seoul.co.kr

 

일론 머스크는

스페이스 X의 사업을 영위하며

미국 연방 항공청 FAA로부터

수많은 제재를 받았기 때문에

미국 정부 효율부의 수장이 된 이상

규제 철폐에 앞장설 것이라는 기대감이 분명합니다.

 

 

https://ir.jobyaviation.com/news-events/press-releases/detail/117/joby-receives-faa-approval-for-part-141-flight-academy

 

Joby Receives FAA Approval for Part 141 Flight Academy

Joby Receives FAA Approval for Part 141 Flight Academy Flight Academy will help to establish a pipeline of qualified pilots in advance of commercial operations Joby was also accepted into the FAA Part 5 Voluntary Safety Management System (SMS) for Air Oper

ir.jobyaviation.com

 

때문에, 금일 조비 에비에이션의 FAA 승인을 받는 일은

예견된 일이었을지 모릅니다.

 

다만, 앞서 기술의 발전과 인프라를 갖추고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서는 일과

순서가 맞아야겠지요.

 

 

결 론

기술은 갖췄으나 영업을 하려면 승인이 떨어져야 합니다.

다만, 위 기사가 국장처럼 재료의 소멸로 작용하여

추가적인 주가의 하락이 발생한다면 주가 1달러씩 

떨어질 때마다 포트의 총 1% 비중에 해당하는

투자를 적립식처럼 추진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FAA승인이 최종 완료 되고 잔여 절차가 마무리 되더라도

주당 순이익이 +가 될 때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해도 늦지 않을 종목이기는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는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으므로

시간이 있을 때 공시와 뉴스를

챙기며 소액으로 매매를 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본 포스팅은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특정 종목의 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주식은 개인의 상황과 선호도,
시장분석 능력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투자 전 반드시 충분한 조사와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주식시장은 예측하기 어려우며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기 전에는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실적, 미래 전망 등을 충분히 분석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와 위험 감수 능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투자 기간과 자금 운용 계획을 세우고 
적절한 타이밍과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수익과 손해는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포스팅과 관련하여 그 어떤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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